카테고리 없음

롯지 무쇠팬 시즈닝부터 관리법까지 한방에 정리

요삼아 2021. 9. 18. 00:03

프라이팬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코팅팬
  2. 스탠팬
  3. 무쇠팬

11번가-직구-배송일

저는 이 세 가지 모두 집에 가지고 있는데요. 한동안 스탠팬을 사용을 하다가 11번가 아마존 직구를 통해서 롯지 무쇠팬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목차
  1. 롯지 무쇠팬 시즈닝 원리
  2. 무쇠팬 시즈닝 오일 종류
  3. 롯지 무쇠팬 세척 및 시즈닝 방법
  4. 무쇠팬 예열 방법 및 계란 프라이와 부침개 해 먹기

 


 

1. 롯지 무쇠팬 시즈닝 원리

무쇠팬은 공장에서 찍어내는 팬이 아니라 주물을 이용해서 틀에 쇳물을 붓고 굳혀서 만드는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주물은 당연히 모래를 이용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거친 면이 특징인 무쇠팬입니다.

롯지사에서 무쇠팬에 시즈닝을 해서 보낸다고 하지만 시즈닝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계란후라이라도 하게 되면 무쇠팬에 반은 내줘야 하는 참사를 겪게 됩니다.

 

시즈닝을 거치게 될수록 무쇠팬은 표면이 매끄럽게 변하며 동시에 음식이 달라붙지 않게 됩니다. 음식이 무쇠에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않게 해주기도 하죠.

 

 


 

2. 무쇠팬 시즈닝 오일 종류

무쇠팬 시즈닝을 할 때 사용해야 하는 오일은 건성유 종류의 오일로 식물 유지 중 건조성이 강하고 아이오딘 값이 130 이상인 것을 건성유라고 합니다.

건성유는 우리가 흔히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들기름과 인터넷으로 구할 수 있는 아마씨유가 있습니다.

 

들기름과-아마씨유
왼쪽 들기름 오른쪽 아마씨유

 

  • 들기름
  • 아마씨유

들기름과 아마씨유를 무쇠팬에 얇게 펴 바르고 가열을 시켜주고 오일의 발연점이 넘어가면 무쇠팬에 단단한 코팅제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들기름은 집에서 어머니가 직접 재배한 들깨를 이용해서 들기름을 만드신 것이고 아마씨유는 인터넷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롯지팬이 온날 아마씨유는 도착하지 않아서 시즈닝은 들기름으로 진행을 했고 그 다음 시즈닝은 아마씨유를 이용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아마씨유 270ml 다사랑

COUPANG

www.coupang.com

 


 

3. 롯지 무쇠팬 세척 및 시즈닝 방법

집에 오븐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롯지 무쇠팬 시즈닝은 오븐에서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쇠팬 모든 면에 열이 골고루 전달이 되어 시즈닝이 더욱 완벽에 가깝게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무쇠팬 시즈닝 오븐없이 할경우에는 가스레인지를 이용하여 시즈닝을 진행을 해줘야 하죠.

 

① 무쇠팬 첫 세척

롯지 무쇠팬을 받고 나서 세척은 집에 있는 중성세제를 이용해서 빡빡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거친 수세미를 이용하거나 또는 철수세미를 이용해서 세척을 한번 진행해주세요.

 

② 시즈닝 방법

  1. 세척이 완료된 무쇠팬에 물기를 모두 제거해줍니다
  2. 아마씨유를 이용해서 무쇠팬 겉면과 안쪽면 모두 오일을 얇게 펴 발라줍니다
  3. 오븐없이 시즈닝을 진행할 경우 가스레인지 위에 올려놓고 중 약불로 팬을 가열해줍니다
  4. 연기가 모두 사라질 때까지 가열을 해주고 연기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으면 불을 끄고 자연적으로 식을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5. 2번부터 4번까지의 과정을 2번 내지 3번 진행해 줍니다

롯지-무쇠팬-시즈닝-오븐없이-가스레인지로-진행하기
롯지 무쇠팬 시즈닝 오븐없이 가스레인지로 진행하기

 

오븐이 아닌 가스레인지 또는 인덕션, 하이라이트를 이용해서 시즈닝을 진행할 경우 바닥면은 매끈해지지만 옆면의 기름이 바닥면보다 열전달이 되지 않아 기름이 타지 않아 끈적거릴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무쇠팬 시즈닝 끈적임이죠.

무쇠팬 시즈닝을 진행할 때 옆면뿐만 아니라 무쇠팬의 외부까지 모두 기름칠을 해주고 가열을 해줘야 한다고 다들 그러는데 시즈닝을 진행할수록 끈적임이 심해지는 것을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이때 해결방법이 있는데 바로 토치를 이용해서 끈적이는 부분을 태워주는 것입니다.

 

 

③ 무쇠팬 사용 후 세척

무쇠팬은 기본적으로 물과는 상극인 제품으로 만약 물에 오랫동안 담가둔다면 녹이 금방 생길 정도로 물에 매우 취약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팬을 사용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세척을 진행해야 할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에는 뜨거운 물을 이용해서 세척을 해줘야 합니다.

 

무쇠팬-삼겹살
롯지 무쇠팬 삼겹살

위 사진은 시즈닝을 진행한 후 삼겹살을 굽는 사진입니다. 시즈닝을 하고 나서 양념이 강한 음식을 되도록 피해 주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조리하는 것이 좋다고 하여 삼겹살을 구웠는데 조급한 성격인지 아직 익숙지 않은 것인지 삼겹살이 무쇠팬에 달라붙어서 어쩔 수 없이 세척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뜨거운 물을 이용해서 세척을 진행했는데 이때 주방세제는 사용하지 않고 뜨거운 물을 부어주며 철수세미로 세척을 했습니다.

 

무쇠팬을 사용할수록 자연스레 표면에 기름 코팅이 생기게 되고 그렇게 된다면 굳이 세척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논스틱 팬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4. 무쇠팬 예열 계란 프라이와 부침개 해 먹기

모든 프라이팬은 예열을 진행한 후 음식 조리를 해야 편하죠. 무쇠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적당한 예열 후 기름을 두르고 계란 프라이를 올려 주면 시즈닝을 진행한 무쇠팬이라면 전혀 달라 붙지 않게 되는 것이죠.

무쇠팬-예열-및-계란후라이하기
무쇠팬 예열 및 계란후라이

  1. 무쇠팬 예열은 강불에 3분 또는 중불에 5분 정도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2. 기름을 둘렀을 때 위와 같은 현상으로 기름이 퍼져나간다면 예열이 잘 된 것입니다.
  3. 예열이 된 무쇠팬에 계란 프라이를 올려주고 20~30초 정도 후 뒤집개로 건드리거나 팬을 흔들어 주면 전혀 달라붙지 않는 계란후라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무쇠팬 계란후라이